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창작자, 고유 국제표준이름식별기호 받는다
[헤럴드경제=이윤미 기자] 문학, 학술, 음악, 미술, 영화, 방송 등 모든 창작 및 실연자들은 앞으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하나의 고유 표준이름식별기호로 통용된다. 국립중앙도서관(관장 임원선)은 최근 국내 창작자들에게 ‘국제표준이름식별기호(International Standard Name Identifier, 이하 ISNI)’를 발급하는 내용의 ISNI 국내 등록기관(Registration Agency : RAG) 업무 협약을 ISNI 국제기구와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ISNI는 문학, 학술, 음악, 미술, 영화, 방송 등 모든 창작, 제작 및 실연 분야와 관련된 개인 및 단체에 부여되는 고유의 국제표준이름식별기호이다. ISNI 국제기구는 전 세계 주요 국립도서관 및 저작권 관련 단체 등이 보유한 데이터베이스의 매칭 및 검증 작업을 통해 창작물과 관련된 개인 및 단체에 고유 식별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이제까지는 기관이나 단체별로 제각각 관리 번호를 부여해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산출물을 그 기관이나 단체를 넘어서서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가령 ‘백남준’의 인물 정보의 경우, ’국립중앙도서관‘은 ‘KAC201430201’, ’미국의회도서관‘은 ‘n81089468‘, ’게티미술관‘은 ‘500118744’, 세계적인 음반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뮤직브레인즈(MusicBrainz)는 ’40d95b34-b523-48ff-bd61-fcf586ae3f58‘ 라는 관리번호로 관리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각 기관이 관리하고 있는 백남준의 저작을 일관되게 확인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다. 앞으로는 백남준의 식별기호(ISNI 0000 0001 2148 0566)를 활용하여 여러 기관이 관리하고 있는 그의 도서와 미술작품, 그리고 영상물 등 서로 다른 분야의 창작물을 한 번에 파악하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국내에서도 가야금 연주자로 널리 알려진 황병기는 국악 작곡 및 연주는 물론 수필 저술 등 여러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황병기에 대해 국립중앙도서관은 ‘KAC201228136’, 한국음악저작권협회는 ‘W0219900’, 그리고 한국문예학술저작권협회는 ‘E00001A1200-01’라는 관리번호로 그의 저작을 관리하고 있다. 이렇듯 국내에서도 여러 기관들이 황병기의 인물정보를 서로 다른 관리번호로 관리하고 있어서 황병기의 저작을 일관되게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다. 앞으로는 황병기의 저작을 그의 식별기호(ISNI 0000 0000 7890 0798)를 기준으로 쉽게 통합할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개인에게 고유의 식별기호인 주민등록번호가 부여되어 있어서 이를 활용할 수도 있으나, 주민등록번호에는 개인의 민감한 정보가 포함돼 활용이 제한되고 국제적으로는 통용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ISNI는 임의의 16자리 숫자로 구성되어 개인 정보를 전혀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서, 국제적으로 통용이 가능해 우리 문화의 해외진출에도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ISNI가 국가 및 창작 분야 간 경계를 넘어, 창작자, 연구자, 제작자 및 실연자를 정확하게 식별하고 그의 창작, 연구, 제작 및 실연을 일관되게 통합 관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저작권 관리와 창작자의 권익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ISBN(국제표준도서번호)과 ISSN(국제표준연속간행물번호)의 국내 발급기관인 국립중앙도서관은 2년 전부터 ISNI의 국내 도입 방안을 연구해 왔으며, 2015년 가상국제전거파일(VIAF, Virtual International Authority File)에 국내 10만 여명의 인명 전거를 제공하여 현재 이들에 대한 ISNI 부여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내의 문화산업 및 학술연구 관련 기관 및 단체들의 ISNI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저작권위원회 등 관련 단체들과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고 있다. 일차적으로는 도서관에 납본된 자료의 저자 및 컨소시엄 구성 단체의 회원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향후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